인터넷 기초 꼬리에 꼬리를 무는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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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 수많은 노드들이 연결된 상태? , 노드와 노드간의 연결?
서버도 노드의 하나임

인터넷으로 주고받는 데이터(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등)는
패킷형태로 주고 받는다.
사실 여러개의 패킷으로 쪼개어 진다.헤더에 주소태그 등이 있어서 목적지까지 배달됨

네트워크 연결에 있어 물리적인 방식은 여러가지
유선/ 무선
유선도, 구리선/광케이블
그러나 결국은, 패킷도 전달 될 때는 010101010 임.
보낼때 010101로 변환, 받아서 다시 역변환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

그러나, 뭘 보내는지 어느정도 약속은 필요하지 않을까
그래서 프로토콜 약속이 있음, 같은 프로토콜을 써야 의사소통이 되는것임.
가장 유명한 프로토콜은 IP 인터넷프로토콜
이 표준을 따른 네트워크주소가 IP주소임.
IP주소는 세계에서 유일한 주소인 공인IP주소가 있고,
겹칠 수 있는 사설IP주소가 있음(이건 맘대로 쓰면 되고)

NAT
외부에서도 전부 다 아는 공용IP주소를 망안에서만 통하는 사설IP주소로 변환해주는 작업도 NAT
라우터가 해줌

패킷은, 중간에 탈취/변조가 가능함.
변조하여 전달하는 것을 스푸핑이라함.
이러한 공격을 방지하기 위해 암호화기술 , IPSec 인터넷프로토콜 암호화 기술이 들어감
패킷을 암호화함.
IPsec을 사용하는 장비는 암호화되지 않은 패킷은 모두 배제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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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은 수많은 AS 자율시스템 들간의 연결임.
AS는 수많은 노드들의 연결(중간중간 라우터가 존재)
AS의 출입구역할 = BGP라우터 , 얘는 끊임없이 통신함. 통신=세션
세션에 참여한 AS들은 이웃AS라고 함.
이웃간 통신할 때는 각자의 공유정보를 교환한다.
(잘못된 경로정보를 교환하는 경우, 매우 큰 범위의 문제가 될수도 있음)


인터넷 라우팅 표준 프로토콜
BGP 경계경로 프로토콜, AS 간에 교환하는 방식을 정하는 대규모 프로토콜
기본적으로 적은 비용의 빠른 통신을 하도록 설계되어 있겠지.

IXP 인터넷익스체인지포인트 = 수백개의 AS들의 물리적인 연결점, 세계에 1천개 넘음.

BGP, IXP 두개를 이용하여, 패킷을 어느경로로 보낼것인지 결정됨

동적인 방식의 BGP도 있고, 반대로 정적라우팅 방식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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