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분기 기준
국내 선불충전금 현황
1위 네이버 913억
2위 쿠팡 833억
3위 스마일캐시 516억
4위 SSG머니 369억
5위 배민페이 196억
6위 11번가SK페이 48억
스벅 2020년 기준 1800억
(카카오페이, 토스머니 등도 찾아봐야겠음, 왜 기사에 없는거지)
그런데, 스벅은 상품권이라고 규정하고 5년 유효기간을 뒀다함.
즉, 만료되면 회사에 귀속????? 에라이
올해 고객들이 스타벅스 카드에 충전한 돈이 2000억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5년후 스타벅스가 챙기는 낙전수입은 120억원 규모로 불어난다.
이는 스타벅스의 불공정 약관 때문이다. 스타벅스는 선불충전 카드를 범용성이 없는 금액형 상품권으로 규정하고 5년의 유효기간이 지나면 소멸하거나 회사에 귀속시킨다는 내용을 약관에 넣어놨다. 돈이 아니라 상품권이라는 것이다.
반면 선불충전 카드를 운용하는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토스 등 핀테크 기업들은 선불충전금에 유효기간을 두지 않고 있다. 고객이 언젠간 찾아갈 돈이라는 판단에서다.
대표적인 금액형 상품권인 백화점 상품권도 사실상 유효기간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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