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학습 특징

학교학습과 비교하여, 협력적이다?
비순차적이다.
자료에 한정이 없다.
명확한 평가도 없다.
대부분 정답도 없다.
목표가 불분명 있고, 항상 바뀐다.

존헌터, 론다헌터, 프랭크슈미트의 연구결과,
채용 결과적으로 봤을 , 채용 가장 효과적으로 판단해볼 있는 예측변수는?
채용 결과와의 상관성을 파악

기준
0.5
이상 : 강한 효과
0.2이하 : 약한 효과

경력 연차 0.18
학력 0.10
실제 작업 샘플 테스트 0.54
지능테스트 0.51
구조화된 인터뷰
(직무 밀접 질문)
0.51
성실성 0.41
레퍼런스 체크 0.26
나이 -0.01

, 소위말하는  5년차, 10년차라는 경력은  상관관계가 매우 낮았다.
경험이 많다 = 실력이 높다 아님

구조화된 인터뷰 예시
구체적인 프로젝트에서, 동료가 어떤 어려움을 겪었고, 본인은 어떠한 행동을 하셨는지?

이제. 뽑았으면 어떻게 할것인가?
일주일의 시간 중에 자신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하는 일은? 시간은?

1 단위 회고
1 동안 얼마나 자기계발에 투자하였는지? 확인.
(평소 기록을 해놔야 될듯)

자기 계발
작업/작업방법을 개선할 , 단순히 더하기가 아닌 곱하기 있는 방안을 생각하라? 어렵군

자신이 이미 갖고 있는 것들을 최대한 활용하라.
내가 익힌 지식을 가지고 어떻게 활용 했었는지를 생각하라.
(회고 프로세스를 만들어라)

이미 갖고 있는 지식들을 촘촘히 연결하라.
여러 영역을 넘나들면서 생각하라.
기존과 반대되는 새로운 것이 들어오면 기존 지식과 충돌시켜라.
주기적으로 외부자극을 찾아서 받아라.
작게 자주 실패하라. 실패에서 학습하라. (애자일방법론)

강한 동기가 필요하다.
피드백 해줄 있는 사람 / 질문할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셀프 피드백
주간보고 노트를 스스로 리뷰
월단위 수행업무를 리뷰
분기단위, 년단위 리뷰 플랜

의도적 수련
적절한 난이도의 수련
지루함이 느껴진다면 난이도를 올리고,
불안함이 느껴진다면 난이도를 낮춘다.
(쉬운문제를 풀고 나서 어려운문제를 푸는게 더욱 효과적이란다)

중간영역인 몰입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된다.
본인이 어떤 상태인지 알아차리는 것도 중요함.
"메타인지전략" 이라고도함. 공부잘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성이란다.

개발자의 경우, 자동화도구를 잠깐 사용하지 않는다던가.
디버깅 주기를 길게 가져가보는방법
지루함이 느껴진다면, 복잡성 있는 코드로 개발하려고 노력하던가.
다른 언어로 동일한 기능을 개발해보던가.등등
개발과 관련된 테스팅 도구를 직접 만들어 써보던가.

예시). 세계레벨의 스케이터가 트리플악셀을 평소에 많이 연습한다.
, 엉덩방아를 많이 찧는다.

실력을 높이는 방법은, 멘토 다른 도구의 도움을 받는 방법

관련하여, 팀장이 해줄 있는 .
몰입영역에 머물 있게 지원
적절한 난이도의 일을 적절한 타이밍에 줘야됨.
높은 난이도에 불안해하는 직원에게는 도움/독려를 줘야지, 핀잔을 주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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