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보다 현재를 선호하는 현상
현재 중에서도 지금당장을 제일 좋아한다

오늘사과1개받기 혹은 지금 사과1개 받기
내일사과2개받기

오늘(지금) 받고자 하는 사람이 많다.
즉 많은 사람들은 현재에 중독되어 있다

미래에 받을 보상에 대한 가치는 심리적으로 할인적용이 되어 있다.
즉, 현재의 사과가 더 커보이게 된다.

임산부 대상 통계실험
출산이 많이 남은 상태에서는 자연분만의 선호도가 매우 높다.
출산직전 본격적인 진통이 시작되기 시작되면,
갑자기 제왕절개를 선택하는 쪽으로 바뀐다
자연분만의 장기적 이득이 훨씬 큼에도 불구하고,
단기적 고통감소 카드를 선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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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속실천계약
자기결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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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 크기의 당근/채찍이 효과적이다.

돈을 걸고, 다이어트하는 실험
30불
300불
비교군은, 결과적으로 300불을 건 사람들이 평균감량 몸무게가 더 컸다.
150불 실험자를 추가했음. 결과는 비슷했으나,
중요한 결과는 1년뒤 추적조사에서,
300불 대상자들은 다시 원래 몸무게로 돌아오는 비율이 훨씬 높았다.
오히려 적당한 채찍 150불 대상자들은 감량한 몸무게를 유지하는 비율이 제일 높았다.

판돈이 적으면, 성공확률자체가 떨어지고,
판돈이 클수록 단기적 성공확률은 높아지지만,
그 반대 부작용인 장기적 성공확률이 떨어지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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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과 채찍을 혼용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다.
담보를 맡기고 + 성공시마다 확정보상을 주는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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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이밍 효과 실험, 손실회피경향
하나의 실험을 두개 비교군 만듬.
질문을 손실프레임 질문 그리고 이득프레임 질문으로 던짐.

미국사람들에게 아시아독감으로 총 600명이 죽을 수 있는 상황이라 가정함.
아래 두가지 경우의 결과는 동일하다,
단, 인간들의 손실회피 경향으로, 손실이 적은 쪽을 선택함.

1. 손실프레임 : 78%가 (2)를 선택
(1) 치료법A를 선택하면 400명이 죽는다.
(2) 치료법B를 선택하면 아무도 죽지 않을 확률이 1/3, 600명 모두가 죽을 확률은 2/3
2. 이득프레임 : 72%가 (1)을 선택
(1) 치료법A를 선택하면 200명의 목숨을 살린다.
(2) 치료법B를 선택하면 600명 모두 구할 확률 1/3, 아무도 못구할 확률은 2/3

보상보다 손실을 더 크게 인식한다.
예시로, 미국 캔자스시티 빈민들의 자립을 위한 임대아파트 케이스로,
해당 아파트에 난로는 제공해주지 않음-> 별도로 구매를 해야되었음
자기돈으로 뭔가를 설치되는 뭔가를 구입하면 계속 거주할 확률이 올라갔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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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되는 위험의 크기에 따라, 당근/채찍이 다른 효과를 불러온다.

1. 위험이 작은 케이스
해변 일광욕중인 사람들에게, 당근버전 책자, 채찍버전 책자를 무작위로 나눠줌
해당 책자를 들고오면 썬크림을 증정함.
당근프레임이 더 좋은 효과를 봄.

2. 위험이 높은 케이스
어떤 통신 회사, 유방암 검사를 한번도 받지 않은 여성을 대상
비디오를 보여줌,(당근버전 비디오, 채찍버전 비디오)
일년 뒤 유방암 검진을 받은 직원의 수를 추적해보니,
채찍버전 비디오 시청한 인원들이 더 많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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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을 따라하게 하는 또래압력
국립공원 광고판 문제
" 우리의 소중한 자연유산이 조금씩 빼돌려지고 있습니다. 매년 14톤의 석화림이 도벌되고 있습니다"
광고문구 때문에, 사람들이 자기도 가져가도 되겠지 하면서 , 석화목 조각을 가져가게 된다.
-> 문제의 광고판을 없애고, 석화목 조각을 길가에 배치했음에도,가져가는 석화목 숫자는 줄었다.

비슷한 또래압력 사례로,
호텔 타월교환 사례로,
단순히 지구 환경 살리는데 동참하라고 하는 것 보다
-> 투숙객 중에 예를들어 50% 넘는 투숙객들이 지구환경을 위해 타월을 재사용하고 있습니다.
라고 바꾼 뒤 재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

관리비, 에너지고지서에 이웃과의 비교데이터를 넣는 의도도 또래압력의 하나의 사례임.
아프리카 에이즈 아동 기부금 모금 관련
현재까지의 달성액 vs 목표대비 남은 모금액 
남은 모금액 편지를 받은 사람들이 10% 더 높게 추가 후원을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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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집 쿠폰
미리 찍어놓은 도장의 효과
이미 목표의 일부를 달성했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즉, 10칸짜리 쿠폰과, 2개를 미리찍은 12칸 짜리 쿠폰으로
비교실험한 결과,  미리찍어놓은 쿠폰으로 10칸달성하는데 더 짧게 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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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과 채찍
당근은 규범이 유지되는 동안 계속 제공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반면 채찍의 경우는 규범이 유지되기 시작하면 실제로 사용될 필요없이, 오직 위협만으로도 기능한다
즉, 채찍은 비용이 들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다수의 경우에 있어서, 채찍이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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